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화 스토리] Faction에 대해서. 요즘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5. 19:18

    영화의 스토리


    검은돈, 천문, 그리고 미드웨이의 사실에 증거한 영화.


    오늘은 최근에 본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구체적인 영화 리뷰는 웬만한 이야기를 다 담고 있고, 다음 번 각각 리뷰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우연이 없도록, 제가 본 블랙 머니, 천문, 미드웨이 이 영화 3편이 실제 이야기를 증거로 제작됐다는 공통점을 발견하고 사실에 근거한 영화라는 공통점을 테마 로리 뷰를 하고 보려는 것입니다.​


    우선 정예기 3편의 영화를 재밌게 봤습니다. 이 때 관람한 겨울 왕국 2, 백두산도 재미 있었다 버린 사실에 기초한 이 3개의 작품은 뭔가 정치, 경제, 역사적으로 많은 의견을 내기로 했습니다.역사적 사실이라는 점에서 더 많은 교훈과 의미를 부여했다는 의견일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 근거한 문학작품이 자신의 영화 장르를 영어로는 faction, 팩션으로 표현할 것이다.fiction은 소설과 픽션을 의미하고, non fiction은 소설과 픽션이 아닌 사실인데, faction은 그 중간의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Google에서 faction을 검색해보면 faction은 fiction과 fact로 합쳐진 단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실에 근거하지만 작가들에 의해 어느 정도 허구가 가미된 문학영화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팩션 영화에 대한 다양한 논란은 있어요. 장점과단점에대해서간단하게정리해볼까요? 개인의 의견이나 뉴스등의 컨텐츠를 통한 의견입니다.영화를 시청한 아마추어의 관점인 만큼 의견과 대화가 안맞더라도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장점이 있나요?먼저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영화라는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이해하기 힘든 역사적 사실을 고통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미드웨이'영화를 통해서 서현 대역사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2차 세계 대전 태평양 전쟁의 대략적인 흐름을 이해하 죠무이롱 점이 영화, 영상이 지닌 장점 같습니다.그 다음 장점은 역사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우리보다 가장 먼저 산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지혜를 주고 과거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입니다.하지만 교훈만 추구하면 우리가 잊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그들 또한 그때 현재를 살았던 우리와 같은 인간이라는 것입니다. 그들도 평범한 삶을 살았고, 꿈을 꾸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역사책에서는 배우기 힘든 이런 과거의 평범한 일상을 영화라는 콘텐츠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이것또한좋은장점이라고이야기합니다.


    >


    마지막으로 경계심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영화라는 콘텐츠를 통해 어떤 의문의 경계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쟁이나 자연 재해 영화 등을 통해서 전쟁, 자연 재해가 1어(으면 안 될 것이라는 경계심의 이야기입니다. 인류 역사에서 전쟁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습니다. 전쟁에 관한 이야기는 역사책으로 배우지만 단순히 그 결과, 영향, 사망자의 수 등으로 글로만 배웁니다. 그러나 영화를 보면서 수많은 군인들이 총탄에 죽고, 폭탄이 터지면서 시민들이 대피하고, 가족의 생사를 걱정하는 이런 모습을 보면서 전쟁의 참혹함을 느끼고, 전쟁이 나면 정말 말할 수 없구나 하는 것 또한 하나의 장점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


    ​ ​ 그렇다면 팩션 영화의 단점은 무엇 1죠.몇 가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사실왜곡의 사고,객관성 논란이라고 생각합니다. 팩션 영화의 사실, 역사왜곡과 관련해서 많은 이 스토리가 있어요.


    팩션 영화의 특성상 사실적인 부분과 픽션 부분을 섞어 놓았기 때문에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확한 표현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 사실을 뛰어넘는 영화의 구성은 보는 이에게 왜곡 논쟁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특히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대중, 학생들에게 영화에서의 왜곡은 역사적 사실을 잘못 인식시키는 매우 어려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보는 관객은 이를 잘 알 필요가 있다. 다음은 영화의 객관성 유지 사고입니다. 영화는 감독을 비롯해 제작진, 배우들, 결국 사람이 만드는 겁니다. 그들이 주도하는 어떤 관점에서 영화는 주관적 하나밖에 없어요.팩션 영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역사도 그렇습니다. 역사를 보는 두 가지 관점에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 사실인 객관적인 역사가 존재할 수 있을까요?기록, 즉 누군가가 작성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순수하게 객관적인 이야기만 들어 있는 것일까요?어떻게든 쿡 영화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애기국주의를 강조한 영화를 말합니다.대표적인 영화가 명량, 연평해전, 인천상륙작전 등이 있을 겁니다.모두 팩션 영화로 전쟁, 하나제 강점기, 남북 사고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발발한 사실이고,우리국민으로서자랑스럽게기억해야 할 사실입니다. 하지만자국주의를강조하면보는사람에게객관적인사실에집중시키지못합니다. 역사 왜곡과 마찬가지로 객관성 유지는 잘못된 사실을 전달할 것이라는 우려를 하나 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 시청한 영화가 사실을 바탕으로 한 팩션 영화라는 점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리뷰하게 되었습니다.사실우리가주변에서접할수있는많은콘텐츠들이팩션의범주가됩니다. ​ korea영화의 흥행 기록을 보면 1위의 명량 4위 국제 시장 10위 암살 12위 광해 14위, 택시 운전사 16위, 변호인 팩션 영화 이프니다니다.(해외영화를 포함한 기록 이프니다.)


    역사적인 이야기가 흥행요소가 많아 사람들에게 관심이 가는 법이죠.앞으로도 많은 팩션 영화가 나오길 기대하면서 팩션 영화에 대한 생각을 나름대로 정리해 봤어요.전문 평론가가 아닌 만큼 많은 오류가 있겠지만 아마추어, 개인의 입장인 점을 당신 그렇게 이해해 주세요... #영화 #팩션영화 #역사 #미드웨이 #블랙머니 #천문


    댓글

Designed by Tistory.